애니콜에서는 ‘제품 개발’ ‘마케팅/영업’, ‘고객서비스’ 를 개발/개선을 위해서 교차기능 프로젝트 팀을 가동하게 됩니다.
이론: 왜 팀을 선택하는가?
- 팀은 대개 개인보다 뛰어난 성과를 낸다
- 팀은 종업원의 재능을 효과적으로 이용한다
- 팀은 환경변화에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 팀은 종업원의 참여를 촉진시킨다
- 팀은 민주화, 조직화, 동기증진에 효과적이다
입사후 각각의 부서로 배치를 받은 무한도전 입사 동기들은 드디어 다시 뭉쳐서 처음으로 프로젝트를 배치 받습니다. 무한도전의 맴버들은 각각 유재석과 박명수를 팀장으로 팀을 나눠서 팀을 구성하게 됩니다. 삼성 애니콜은 이들의 상호적용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팀을 구성하게 됩니다.
이렇게 구성된 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재석 팀
유재석을 팀장으로 하는 1 팀을 구성하게 이유
- 커뮤니케이션형 리더 유재석
- 이 팀의 공통점은 모두 사람을 좋아하고 말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입니다.
- 유재석은 윽박지르거나 억압을 하지 않는 대화형 리딩을 통해서 노홍철과 정준하의 장점을 살려줄 수 있을 것입니다.
- 다양한 창의력의 노홍철
- 노홍철은 지나치다 싶은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물입니다.
- 다소 엉뚱한 아이템을 생각해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 사람 좋은 정준하
- 정준하는 자신을 낮추며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즐기는 인물입니다.
- 본인의 능력이 조금 떨어질 수는 있으나 인간관계에서 장점을 보입니다.
- 억압하고 윽박지르면 주눅이 들어 본인의 장점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2. 박명수 팀
박명수를 중심으로 하는 2팀을 구성하게 된 이유입니다.
- 카리스마형 리더 박명수
- 박명수는 자기중심적인 정형적인 카리스마형 리더입니다.
- 커뮤니케이션 보다는 본인의 판단을 통해서 한번에 빠르게 일을 처리합니다.
- 다소 자기의 의견이나 캐릭터가 약한 팀원들을 효율적으로 이끌 수 있을 것입니다.
- 어색하지만 성실한 정형돈
- 정형돈은 자신의 의견이 분명하지 않습니다.
- 성실하고 우직하게 일을 잘하지만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합니다.
- 기발한 발상보다는 의외의 효율적인 아이디어를 업무중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 백만돌이 전진
- 성실하게 몸으로 뛰는 일에는 전진이 최고입니다.
- 뚜렷한 의견이 없이 대세에 따라서 열심히 움직이는 행동파입니다.
이렇게 구성된 무한도전 팀을 조직행동의 모형에서 다음과 같은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모형의 띄게 된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재석 팀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보일 것입니다.
- 높은 팀원 만족도
- 창의적인 아이디어
- 의욕적인 행동
하지만 이런 단점도 보일 것입니다.
- 느린 진행속도
- 일관성 없는 아이디어
- 의욕만 넘치고 효과가 없는 행동
반면 박명수 팀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보일 것입니다.
- 빠른 일 처리
- 일관된 태도, 행동
- 효율적, 효과적인 의사결정
- 가시적인 결과
다만 다음과 같은 단점을 감수해야 합니다.
- 팀원 불만
- 진부한 아이디어
- 매너리즘
무한도전 팀플 시작!!
(1) 햅틱 개발 미션
팀을 구성한 무한도전에게 첫 미션이 주어졌습니다. 바로 신상 햅틱폰을 만드는 일 입니다. (햅틱 미션이니깐) 두 무한도전 팀은 서로 각자의 특성에 맞는 핸드폰을 만들게 됐습니다.
1. 유재석 팀
유재석 팀은 난상토론을 벌인 끝에 햅틱 팝을 만들게 됩니다.

유재석 팀이 햅틱팝을 만들게된 이유는…
- 기존의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판매모델 아이디어
- 기술적으로 진보하지는 못함
- 창의력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모양을 만들 수 있음
- 저가형,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제품
2. 박명수 팀
박명수 팀은 팀장의 지시하에 오랜시간을 투자해서 옴니아를 제작하게 됩니다.
박명수 팀이 옴니아를 제작하게된 이유는
- 강력한 기능의 스마트폰
- 햅틱2랑 같은 디자인이지만 훨씬 강력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 창의적인 디자인이나 기능보다는 고객 스스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제작
- 기업, 직장인에게 어필 할 수 있는 제품
- 고 부가가치 제품
결과: 유재석 승
이렇게 제작된 신상 폰들은 각각 시장에 나오게 됐으며 역시 저가형에 다양한 디자인으로 무장한 유재석 팀의 햅틱팝 제품은 삼성 애니콜의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과 함께 상반기 히트상품으로 자리를 잡습니다.
박명수 팀의 옴니아는 기업용 가능제품으로 인기를 끌었지만 5만대 정도의 누적 판매고를 기록하는데 그치면서 판매량에서는 부진을 면치 못했습니다. 하지만 옴니아는 국내외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으며 호평을 받았으며 애니콜의 기술력을 알리고, 스마트 폰 시장을 개척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2) 마케팅 세일즈 미션
무한도전 팀의 다음 미션은 마케팅과 세일즈 미션이 주어졌습니다. 두 팀은 각자의 방법으로 핸드폰을 판매를 경쟁하게 되었습니다. 회의를 거친 끝에 두 팀은 본격적으로 세일즈에 나섭니다.
1. 유재석 팀 마케팅 : 시민속으로…
유재석 팀은 역시 사람을 만나는 발로 뛰는 세일즈를 펼치게 됩니다. 유재석 팀은 각자 아이디어를 내어 사람들과 더 가까이 갈 수 있는 마케팅/세일즈 프로모션을 기획해서 실행을 하게 됐습니다.
2. 박명수 팀 마케팅: B2B 마케팅
박명수 팀은 자신들의 부족한 대인관계 능력을 보완하고 대신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방법으로 B2B 마케팅을 설정하고 실행을 하게 됩니다. 강력한 기능을 갖춘 고가의 휴대폰을 각 기업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세일즈 프로모션을 갖춰서 마케팅을 하게 됩니다.
결과: 박명수 승
이 결과 매출액에서 박명수 팀은 괜찮은 성과를 올리게 됐습니다. 부가 가치가 높은 비싼 폰을 대량으로 공급하게된 박명수 팀은 박명수의 일사 분란한 지시로 팀원들이 죽어라 고생한 결과, 박명수 팀은 적은 프로모션 비용으로 단시간에 높은 성과를 올리게 됐습니다.
하지만 유재석 팀은 이러저런 프로모션을 실시하여 높은 판매를 기록했지만 광고와 프로모션에 많은 비용을 투자했고, 저가형 제품이 많이 팔리면서 결과적으로 매출액에서는 좋은 성과를 보이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유재석 팀은 다양한 광고와 마케팅 시도를 통해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 성과를 인정 받았습니다.
(3) 고객 서비스 미션
팀에게 주어진 3번째 미션은 고객 서비스 센터를 통해서 고객의 불만을 처리하는 미션이 주어졌습니다. 서비스 센터에 배치된 두 팀은 각자의 방법으로 서비스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노력하게됐습니다.
1. 유재석 팀: 최대한 고객 만족
유재석 팀은 고객 만족을 제일로 하는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고객의 불편사항에 대해서 최대한 친절하고 자세한 상담을 해주는 서비스를 실시하기로 하며
- 상담원을 늘이고
- 친절교육을 시키며
- 고객의 어떠한 응대에서 최대한 친절한 답변을 중시했습니다.
2. 박명수팀 : 빠른 써비스, 실적 중심
반면에 박명수 팀은 빠른 업무처리를 통해서 최대한 많은 고객의 불만을 해소하는 방법을 채택했습니다. 박명수는
- 상담원 보다는 서비스 기사를 늘여서 문제 해결 속도를 높였고
- 서비스 매뉴얼을 캐이스 별로 강화해서 일의 분류를 빠르게 했습니다.
- 또한 일일 목표치를 정해서 최대한 많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결과: 무승부
애니콜 사업부는 이런 두 팀의 서비스 계획을 확인하고 판단하였으나 서비스 내용과 서비스 속도 모두 포기할 수 없는 것이라고 판단하여 두 팀의 미션에 무승부를 선언했습니다.
또한 두 팀은 아이디어를 모두 포괄할 수 있도록 범주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대결 결과 정리 및 모티베이션 프로그램
대결 결과
- 유재석 팀과 박명수 팀은 1승 1무 1패를 기록하며 최종적으로 무승부를 기록했습니다.
유재석 팀을 위한 모티베이션 : 종업원 참여 프로그램(Employee Involvement Program)
애니콜에서는 그동안 고생한 유재석 팀을 격려하며 이들에게 모티베이션을 줄 수 있는 종업원 참여 프로그램(Employee Involvement Program)을 제공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
예)
- 참가적 경영(Participative Management)
- 대표참여제(Representative Participation)
- 직장협의회(Works Councils)
- 이사회 대표(Board Representative)
- 품질분임조(Quality Circle)
- 종업원 지주제도(Employee Stock Ownership Plans; ESOPs)
박명수 팀을 위한 모티베이션 : 종업원인정프로그램(Employee Recognition Programs)
애니콜에서는 또한 박명수 팀의 능력을 높이 평가하고 박명수 팀에게 모티베이션을 줄 수 있는 종업원 인정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예)
공개적인 칭찬
관심의 표현
인정(예: 이달의 종업원)
일을 잘 한 것에 대한 감사편지
- 프로그램의 장점
인정에 대한 종업원의 요구를 충족
바람직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도록 함
집단의 응집력과 동기부여를 향상시킴
프로세스 개선과 비용절감을 위한 종업원 제안의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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